본문 바로가기
퍼스 Bestar Education/AUSTRALIA 알기

호주 학사,석사 학비 알아보기 (국내학생 vs 유학생)

by 버I스타 2021. 10. 11.
반응형

 

 

호주에서 대학, 대학원을 공부하고자 한다면 제일 처음부터 생각해야할 것은 입학조건이 내가 맞느냐 그리고 학비가 어느정도이냐.. 등을 생각해야한다.

 

유학생 기준으로는 학비는 충당하는데, 학생보험을 한방에 내야하므로 처음 비용을 엑스트라로 준비해야한다. 게다가 영어조건이 안된다면 영어학교와 팩키지를 할 수가 있는데, 이때에도 돈이 또 엑스트라가 든다.

 

나는 대학을 중국에서 나왔고, 대학원을 호주에서 다녀볼까 했지만... (국내 학생 학비이지만..) 

 

과연 내가 이 학위를 나와서, 나를 고용하는 사람이 많을까? 라는 생각으로 지원을 하지 않았다. 호주는 학위 및 경력을 바탕으로 임금이 책정이 되는데.. 퍼스에는 아무래도 내가 원하는 학위로는 취직도 그닥 안될거 같아서 포기했다.

 

무엇보다도.. 돈이..ㅋㅋㅋ

그리고 시간도 ... ㅎㅎㅎㅎ 

역시 공부하는건 때가 있는거 같다.

 

 

 

 

 

 


퍼스에서의 유명대학

 

퍼스에서의 유명대학 및 대학원은 UWA, Curtin University, Murdoch University, Edith Cowan University, Notre Dame University 등이 있다. 

 

제일 좋은 곳은 아무래도 UWA이겠고, 그 외에는 어떤 과정을 배우느냐에 따라서 조금씩 틀리다고 했다. 

 

엔지니어는 Curtin이 좋다고 했고, 예체능 부분에서는 ECU, 그외에는 그냥 그렇다고 했고, 간호학도 ECU, Notre Dame이 좋다고 하고.. 

 

뭐 어쨌건 그렇다.

 


 

국내 학생 vs 유학생

 

학비는 틀리다.

한국에서도 그렇든 유학생 학비가 훨씬 비싸다.

 

나도 중국에서 대학을 다녔는데,

중국 학생보다 유학생들의 학비가 훨씬 비싸다.

 

여기 호주도 그렇다.

유학생 학비가 훨씬 비싸다.

 


Curtin University

대학원과정 1년6개월 과정비교

 

 

커틴이 금액 부분에 깨끗하게 잘 정리가 되어 있으므로.. 한번 보게 된다면..

 

유학생 1년학비: $29000

토탈 1년 6개월 학비: $43500

 

국내학생: $18000

 

그렇다. 유학생 학비 너무 비싸다. 이걸 과연 어떻게 감당할수 있을까?

근데 나같은 흙수저가 학비 $18000 내는것도 빡세다. 그냥 TAFE가서 기술을 배워야겠다.

 

게다가 유학생들은 졸업비자를 받기위해서, 2년짜리 코스는 기본으로 들어야 하기때문에.. 학비가 더 든다.. 

 

과연 공부하면서 일할수 있을까?

나는 불가능이다. 컬리지 다니면서 일했는데, 과제 내는것도 엄청 빡셌다. 

 

다 해내는 사람들도 있긴하지만, 정말 그런사람들은 대단...

 

그리고 국내학생은 영어면제가 있을까?

정답은 없다. 물론 여기서 고등학교 나오고 ATAR도 쳤고.. 뭐 그렇다면 면제가 된다.

 

하지만 해외에서 졸업하고, 뒤늦게 이민온 사람들은 영어성적 내야된다.


공부할때는 딱 시점이 있는거 같다.

지금 할 수 있다면 진짜 바로 시작하길..

 

나는 애기도 있고

남편도 있고

집안일도 해야하고

그러다보니.. 못할거라는걸 알아버렸다.

 

에혀.. 세탁기나 돌려야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