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스 Bestar Education/호주 비자

호주 파트너 비자 - 혼자 신청하기 1편 - 기본개념 알기

by 버I스타 2020. 6. 3.
반응형

 

2020/07/20 - [호주/비자] - 호주 파트너 비자 : 최신 수정판 - 신청하는 순서 변경 됨

2020/06/13 - [호주/비자] - 호주 파트너 비자 : 888폼 내용 및 준비자료 알아보기

2020/06/09 - [호주/비자] - 호주 파트너 비자 - 혼자 신청하기 3편 - 제출한 자료 자세히 보기

2020/06/06 - [호주/비자] - 호주 파트너 비자 - 혼자 신청하기 2편 - 내가 제출한 자료

2020/06/03 - [호주/비자] - 호주 파트너 비자 - 혼자 신청하기 1편 - 기본개념 알기

 

호주 파트너 비자 개념부터 이해하기

 

호주 파트너 비자란? 배우자가 영주권 그리고 시민권자일 경우에 신청하는 비자이며, 두 단계를 거쳐 최종 영주권이 나온다. 신청부터 심사기간을 포함하여, 약 영주권이 나오는 시기는 3-4년 정도이다. 

 

신청하고 천천히 기다려야한다. 조바심 낼 필요도 없고, 그냥 기다려야 한다. 그리고 당연히 두 사람의 관계가 진짜여야 한다. 

주변에 파트너비자를 사서 신청했는데, 거절당한 사람을 봤다. 왜 그렇게까지 호주 영주권을 받으려고 하는지 참 모르겠다. 관계까지 거짓말로 하면서 그렇게 살아야 할까.. 쩝..

 

 

 

 

우선, 파트너 비자의 개념은 다시 정리하자면:

  • 배우자가 영주권, 시민권일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 신청부터 영주권 나올 때까지의 기간은 약 3-4년 정도이다.
  • 배우자와 결혼하거나 또는 사실혼 관계일 경우.
  • 동성 배우자도 가능하다.
  • 두 단계로 나뉘면서, 단계마다 필요자료들과 심사를 합격해야 한다.

두 관계가 진짜라면, 스스로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민법무사의 서비스 비용은 약 $3000 이상이기 때문이다. 비자비 용도 비싼데.. 서비스 비용도 장난 아님.


파트너 비자의 Subclass는 820과 801이 있다. 처음 신청 한 뒤, 심사를 거쳐 1단계가 합격이 되면 820 비자로 Temporary Partner Visa가 승인이 된다. 그리고 2단계가 합격이 되면 최종 영주비자 801 Permanent Partner Visa가 승인이 된다.

 

타임라인은 이렇게 잡으면 될 듯.

 

1단계: 신청하면 브릿징 비자가 나온다. 이때 브릿징비자가 언제 시작이 되는지는 본인의 브릿징비자 레터에 기제가 된다. 만약 본인이 갖고 있는 관광비자가 2020년 8월 3일에 끝난다면, 당신의 브릿징 비자는 8월 4일부터 유효하다. 그리고 신체검사를 해야 한다. (이부분은 본인의 브릿징 비자 레터를 봐야 할거 같다.)

 

나의 브릿징 비자의 일부를 공개한다. 

아래는 2016년 때의 레터라.. 좀 양식이 OLD하다. 지금은 바뀌었을듯.. (지금은 엄청 친절하게 명확히 나와 있는 듯)

 

내용은 이렇다. 

브릿징 비자는 지금 줄게.. 하지만 학생비자가 아직 살아 있으므로, 이 브릿징 비자는 유효하지 않아.

 

즉.. 나는 학생비자 끝날때까지 학생비자의 신분으로 잘 유지되어야 했다!

 

 

 

2단계: 약 신청한 날짜 기준으로 또는 브릿징 비자가 효력이 생겼던 그날 기준으로 1년-1년 반 정도 후 이민성에서 연락 온다. 필요한 자료를 내라고 하거나, 820 Temporary 비자가 승인이 되었다고 연락온다. *예전 워홀 비자에서 파트너 비자를 신청한 지인은 워홀비자 끝나고 나서 심사를 진행해서 엄청 늦게 나옴

 

3단계: 이메일을 받는다. 820 비자가 나온 1년 뒤에, 801 비자를 위한 자료를 내라고 연락이 온다. 연락 안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또는 그냥 바로 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1년 안 기다리고 바로 신청하는 사람도 있더라.. 

 

4단계: 추가 자료 요청이 또 올 수도 있으며, 그 이후 또 이민성에서 연락이 온다. 801 비자 영주권이 승인이 되었다고 연락 올 수 있음. 

내가 만든 타임프레임

나는 신랑이 처음 만났을 때 영주권이 들어간 상태였고, 영주권이 나온 다음 그리고 2년 뒤에 파트너 비자를 신청했다. 나는 워홀비자에서 학생비자 그리고 파트너비자를 신청했었다. 나는 약 3년 1-2개월 정도가 걸렸다. 학생비자 만료일 되기 1달 전에 신청했었다.

파트너 비자의 금액은?
  • 2020년 6월 기준: $7715 

금액이 상당히 비싸다. 내가 신청하기 전만 해도 $3000 정도였다고 한다. 중국 커뮤니티에는 이러한 파트너 비자를 판매까지 한다고 하며, 약 금액은 3만 불에서 5만 불까지 왔다 갔다고 한다. 저기서 카드 수수료까지 지불해야 한다.

 

왜냐면 대학교 학비나 뭐 그 외에 것들을 커버해 보았을 때 그 정도 들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란다. 그렇게까지.. 영주권을 따야 할까?

호주 사는 것도 녹록지 않다. 다른 사람이 보기엔 배부른 이야기일 수도 있겠지만, 장단점들이 있기 마련이다.

 

파트너 비자의 개념부터 이해하고, 천천히 자료를 준비해나가면 문제없이 비자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도 처음에는 잘 정리해놓은 곳들이 많이 없어서 멘붕이었는데.. 내가 정리한 것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기면, 도움 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